기업 분석 방법 (1): 기업 발굴 /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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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이론

기업 분석 방법 (1): 기업 발굴 / 분석

by 요곰월드 2022. 10. 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 분석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서 진행해보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하기에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적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투자아이디어 1) 투자를 진행하는 아이디어 
2) 연관되는 장점과 단점
2. Dart를 이용한 기업 분석 1) 사업 개요
2) 매출 구성
3) 지배 구조 
....
3. 재무분석 1) 재무 상 특이사항 
4. 내재가치 분석 1) 내재가치 방법론으로 내재가치 및 현재 주가 비교
5. Risk 분석 1) 이 투자를 진행할 경우의 리스크 분석 
-. 경제적 해자
-. 경쟁업체 
-. 사업 확장성
-. 지속 가능성
....

0. 기업분석이란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잘 아는 기업도 자세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Dart에 공시되고 있는 보고서를 기본으로 삼아야 하며 그 이외에 해당 기업이 가지고 있는 리스크, 향후 전망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으로 마무리 됩니다. 위와 같은 기업 분석이 진행되고 난 이후 투자 판단을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 발굴, 투자 아이디어 확립 > 분석 > 재무 분석 및 가치 평가(적정 주가 산정하기) > 매수 Risk 점검(Exit plan 점검) > 매수 혹은 Hold > 이후 투자 아이디어가 훼손되는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의 순서로 투자는 진행되게 됩니다. 기업 분석은 해당 기업을 사기에 적절한지 판단하는 절차로 투자에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Step임을 명심하셔야합니다.
 

1. 투자 아이디어

투자 아이디어는 기업 분석을 진행하는데 기반이 되는 아이디어 입니다. 투자 아이디어는 총 3가지로 분류되게 됩니다.
1) 종목을 발굴하게 된 계기
2) 해당 종목을 투자해야 하는 아이디어
3) 투자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해 파악해야 하는 것들
 

다음은 제가 골프존을 분석하면서 진행한 Flow 이니 한번 따라와 보시기 바랍니다.

1) 종목을 발굴하게 된 계기 :

A. 주변 지인들의 스크린 골프 취미 증가 / 퇴근길 골프존 매장 및 장비 판매 상점이 보여 관심을 갖기 시작함

B. 증권사 리포트를 찾아보게 되어 관심을 갖게 됨.

2) 해당 종목을 투자해야 하는 아이디어

A. 최근 20대부터 50대까지 골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골프 레저 문화를 형성하고 있음. 이전, 골프는 필드에서 진행이 필요하여 일상적인 스포츠로 발전하기 어려움이 있었으나, 최근 스크린 골프장의 수가 늘어나 접근성이 향상되어 대중화 되어 가고 있음.

B. 코로나 19로 인해 해외 퍼블릭 코스로 골프를 즐기기 어렵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골프존의 인기 상승 요인 있음.

C. 신도시 등 새로운 상가 건물이 늘어남에 따라 가맹점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음.

3) 투자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해 파악 해야 하는 것들

A. 스크린 골프 산업의 성장성

B. 현재 유입되고 있는 유저(20~30대), 기존 유저 (40~50대) 들의 관심이 지속적인 것인지 일시적인지 트렌드 파악 필요.

C. 신도시 등 신규 상가 건물에 골프존 가맹점의 매출 구조 파악 및 수익성 분석 필요

잘 보셨나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한 투자아이디어를 시작으로 무엇을 검토해 나가야 할지 정리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투자 아이디어를 확립해두었다면 반 이상이 마무리 된 것입니다. 이제 해당 기업이 무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 파악해 보도록 합시다.

 

2. Dart를 이용한 기업 분석

이제 본격적인 기업 분석을 진행하게 됩니다. Dart라는 전자공시 서비스를 이용해서 기업에서 제공하는 사업 개요와 전반적인 매출 현황에 대해서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일단 포털 사이트에 Dart를 검색합니다. 

회사명에 골프존을 검색해봅니다. 하기에 다양한 조회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만, 저희는 정기 공시를 체크해주신 후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를 체크표시 해줍니다.

사업보고서를 살펴보기에 앞서서 사업보고서 / 반기보고서 / 분기보고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연도가 1년인 상장법인이나 코스닥 등록법인이 그 사업연도 개시일로부터 1년/6개월/3개월되는 날에 가결산을 하여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요약한 서류를 의미합니다.

금융감독원은 1999년 부터 전자공시제도를 도입하였고, 이에 따라 기업들은 각종 공지서류를 서면과 전자문서로 병행 제출하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는 회계사가 기업을 실사까지 해서 감사의견을 첨부해야 하며, 반기 보고서는 회계사의 실사가 아닌 검토만 받게 되며, 분기보고서는 기업의 자체 발표일 뿐 회계사의 검토 의무는 없습니다.
 

다음은 제가 골프존을 분석하면서 사업보고서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1) 회사 개요

A. 2015년 3월 1일 설립

B. 골프시뮬레이터 개발 및 제조전문 기업

➜ 연결기준의 사업부문 별로 보면 골프시뮬레이터 판매, 스크린골프방을 운영하는 스크린 골프사업과 골프시뮬레이터 설치 및 유지보수 사업

 

2) 사업의 내용

A. 스크린골프(골프 시뮬레이터) 사업 부문

a. 개요

-. 골프시뮬레이터(Golf Simulator, GS) 사용 S/W 및 H/W 자체 기술인력 개발 및 판매

-. 골프시뮬레이터용 유지보수성 소모품 판매

-. 골프시뮬레이터, 네트워크 이용 온라인서비스, 제휴/광고 및 가맹/직영 스크린골프방, 실내골프연습장 사업

-. 스윙플레이트(Swing Plate, 골프코스의 경사에 따라 움직이는 발판), GS온라인서비스(온라인 자동 Update, 개인기록 관리, 광고 등), 온라인 스크린골프대회(Golfzon Live Tourment, Ladies Golfzon Live Tourment, Golfzon Live Festival), 골 프존라이브매니저(Golfzon Live Manager, 골프시뮬레이터 구매자들이 편리하게 골프시뮬레이터 관리 시스템)를 업계 최초 도입

-. 20년 12월 기준 , 142건 특허 출원 중 / 330건 특허권 보유

-. 스크린골프 업계 최초 가맹사업 추진 ➜ 2016년 8월 부산, 의정부 지역 가맹사업 시범운영 ➜ 2017년 1월 골프존 파크 가맹사업 진행 ➜ 투비전 신규 골프시뮬레이터 기반 가맹사업 운영지역 확대 ➜ 스크린골프 산업과 동반성 장 도모 ➜ 20년 12월말 가맹점수는 1,423site ➜ 2018년부터 골프연습 전용 시뮬레이터 GDR(GOLFZON Driving Range) 바탕 실내골프연습장 직영 운영 ➜ 20년 6월말 직영점수 전국 86site ➜ 20년 12월말 직영점수 전국 89site

b. 산업의 특성

가. S/W, H/W 기술 및 R&D 역량

-. 골프시뮬레이터 산업은 골프시뮬레이터를 실제 골프장 환경과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느냐가 핵심 관건 ➜ 정교 한 S/W, H/W 기술 요구 ➜ 양기술간 최적화 작업

-. 공의 임팩트 순간부터 지면에 떨어질 때까지 상황을 골프시뮬레이터가 가상현실 속에서 구사하기 위해 골프볼 관측후 물리엔진에 적용

-. 코스의 지형과 고저차를 정밀하게 반영한 골프코스를 구현하기 위해 3D그래픽 제작기술 요구

-. 온라인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실시간 제공 위해 서버 고도화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술 및 서버 안정성 기술 필요

-. H/W 센서기술이 골프시뮬레이터 핵심 ➜ 공, 클럽의 움직임 정밀 센싱 ➜ S/W 정확한 골프공 궤적 구현 ➜ 업체 에서는 IR(Infra Red: 적외선방식)센서가 많이 채택 ➜ 최근 광학방식 이용 정교한 볼인식 카메라센서가 IR센서 대 체 추세

-. 골프시뮬레이터는 H/W 충격으로 마모가 일어나기 때문에 H/W를 내구성, 유지보수가 쉽도록 설계하는 기술중요

나. 스크린골프방 운영자 지원

-. 부가서비스의 질이 중요 ➜ 선두업체들 스크린골프방 사업자에게 관리 프로그램 및 운영 노하우 온오프라인 교 육통해 제공

-. 소모품 및 유지보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 ➜ 운영비 부담 완화

-. H/W 고장 신속 A/S처리

다. 고객 이용자 확보

-. 골프시뮬레이터는 최종 이용자 브랜드 선호도 따라 스크린골프방 매출액에 영향

-. 온라인 포털을 오픈, 코스별 라운드 기록 관리, 코스 이용결과 상세 분석, 골프시뮬레이터가 촬영한 이용자 스윙 자세 온라인 포털내 레슨프로에게 전달하여 스윙자세 문제점 체크

-. 전국 시스템 네트워크 연결 ➜ 골프대회 개최 ➜ 다양한 이벤트 참여 ➜ 시뮬레이터 브랜드 로열티(Loyalty) 형성

c. 경기변동 특성

-. 고화질 미디어 발달로 현실감 있는 골프시뮬레이터 요구 확대 ➜ 차세대 제품 수요증가 예상

-. 골프시뮬레이터 판매량 계절변동에 민감

-. 스크린골프방 이용률 겨울(4분기말~1분기) 가장 높은 편

-. 따뜻한 봄 또는 가을 야외 골프장 이용, 외출 및 나들이 ➜ 스크린골프방 이용률 낮아지는 경향

-. 신규 창업자 창업을 고려할 때 영업이 가장 잘 되는 시점인 4분기 또는 다음해 1분기에 운영위해 통상 3분기 또 는 4분기 초 스크린골프방 오픈 선호

d. 경쟁요소

-. H/W 센서, S/W 최적화 일부 기술적 장벽 존재

-. 당사의 국내외 특허확보 및 R&D 투자 ➜ 기술 진입장벽 높아짐

-. 투하자본 측면에서도 시장진입 자본규모 커짐 ➜ 다수 코스 제작위해 오랜 시간과 노하우 필요

-. 브랜드 인지도 ➜ 기존 높은 인지도 경쟁업체와 경쟁 위해 마케팅 비용 소요 ➜ 신규업체 시장 진입장벽

-. 골프시뮬레이터 품질 및 사후관리 가장 중요한 경쟁수단 ➜ S/W, H/W 문제 시스템 운영 불가능 할 경우 스크린 골프방 수익 타격 ➜ 당사 지역별 A/S거점 및 콜센터 운영 ➜ 영업중단시간 최소화, S/W 네트워크 수시 업데이트

-. 당사 시장점유율 우위, 우수 품질, 높은 브랜드 인지도 바탕 타사대비 높은 가격판매 경쟁력 보유 ➜ 골프존닷컴 가입 회원 UGC(User Generated Contents) 축적 ➜ 품질대비 가격 우위

-. 강력한 영업력 및 고객대응 능력을 보유

-. 최종소비자 대상 마케팅 ➜ 경품 이벤트, 대회 개최 ➜ 브랜드 인지도

 

e. 자원조달

-. S/W가 설치되어 있는 PC, 공의 탄도 및 속도 등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 플레이트, 프로젝터, 스크린, 사용자의 스윙을 저장할 수 있는 카메라로 구성

-. 골프장 경사 재현 스윙플레이트 및 오토티업, 좌타석 옵션 판매

-. 골프시뮬레이터 구성 주요 원재료 센서, 플레이트, PC, 프로젝터, 스크린 국내 협력업체 조달

-. PC, 프로젝터, 스크린 일반적인 범용제품보다 사양이 높은 제품 공급받아 사용

-. 센서, 플레이트 직접 디자인, 설계, 테스트 ➜ 매입처 통해 생산 공급

f. 영업개황

-. 일부 판매총판을 활용 판매

-. 전국 단위의 업체(건설업체를 통한 아파트 내 설치, 콘도, 호텔 등), 특수거래처(공공기관, 미군부대, 기업체, 학교 등) 본사 직영 판매

-. 해외 골프시뮬레이터 판매는 현지 계약 체결 디스트리뷰터 및 딜러 통해 고객에게 판매 ➜ 일본, 중국, 미국, 베 트남 현지법인 통해 판매

-. 해외법인 혹은 해외 디스트리뷰터가 없는 경우 글로벌사업팀 통해 직접 판매

g. 시장점유율

국내 골프 시뮬레이터 설치 누적 시스템수

-. 공신력 있는 업계통계자료 없음

-. 국내 골프시뮬레이터 시장 약 12여개 국내외업체 경쟁

-. 2020 년까지 설치된 당사 누적 시스템수 30,592대

B. 유지보수 사업 부문

-. 전문고객지원센터 운영 ➜ 골프시뮬레이터 설치 및 유지보수

-. 전국서비스센터 운영 ➜ 스크린골프방 운영자 골프시뮬레이터 설치 및 A/S 지원

a. 산업의 특성

-. 스크린골프방 개인 사업자 골프시뮬레이터 설치 및 A/S 질이 중요

-. 골프시뮬레이터 특성상 골프채 공 타격 ➜ H/W 고장 발생 ➜ 고장 신속 A/S처리

-. 스크린골프방 이용률 많은 겨울 골프시뮬레이터 유지보수 수요 높음

b. 자원조달

-. 골프시뮬레이터 유지보수의 경우 A/S 부문과 설치 부문

-. 골프존 시뮬레이터 A/S를 위한 관련 소모 자재 전국 서비스 센터 비치

-. A/S 인력 외주 운영 서비스센터 및 콜센터 대행

-. 설치 부문 자체 시공업무

 

3) 주요 제품 사항 및 매출에 관한 사항

A. 스크린골프 (골프시뮬레이터) 사업부문

-. 주요 원재료 센서, 플레이트, PC, 프로젝터, 스크린 등 국내 협력업체와 협업중

-. 센서,플레이트, PC, 프로젝터 매입가격은 전기말 대비 평균 36.43% 상승(PC가 155.48% 증가함)

B. 유지보수사업부문

-. 인적자원이 가장 큰 자원으로 인건비로 운영됨

-. GS 설치 및 유지보수 전국서비스센터 운영중

-. 콜센터 및 AS 인원 중 일부는 협력업체 이용중

2015년 매출 구조 표를 참고할 경우, 전체 매출 비중은 골프시뮬레이터판매 ➜ 온라인서비스 ➜ 직영사업 ➜광고,제휴 순으로 예상가능함.

 

 

 

위와 같은 방식으로 Dart 사업보고서를 정리하다보면, 고민 혹은 의문점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2019~2020년 제가 처음으로 분석을 시작한 이후 생긴 의문점들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민 :
1) 제품판매 매출액 기여도가 50% ➜ 골프 시뮬레이터 판매 비중이 크다는 의미는 매장수 확대가 중요하다는 의미 ➜ 매장수 확장이 멈추게 될 경우 골프 시뮬레이터 판매가 정체될 수 있을 것 ➜ 향후 골프 시뮬레이터 판매의 산업성 예측이 중요함
직영사업은 골프존파크 사업 ➜ 실제 골프존파크 가맹점은 투자비용이 많아 수익 회수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함

2) 골프 시뮬레이터 판매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3)직영사업 매출의 지속적인 증가의 원인은 무엇인가
 
4) 온라인 서비스 매출 발생 구조는 무엇인가

 

이러한 의문점들을 하나씩 해결해 가면서 기업분석을 진행한다면, 사업을 이해하는데 모호함이 사라지고 자신만의 기준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기업 발굴 / 분석 1편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어서 재무, 가치분석, Risk 분석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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