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기업분석 : 내재가치, 투자 아이디어, 산업 분석
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기업분석 : 내재가치, 투자 아이디어, 산업 분석

by 요곰월드 2022. 11. 2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기업 분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2022년 11월에 분석한 내용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내재가치 및 Exit Plan 먼저 공개하고 근거 및 투자 아이디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내재가치 :  14,350원 (2024년)
투자 아이디어 : 
1.    애슬레져 붐에 적합한 기업(2021년 최초 투자아이디어) 
2.    꾸준한 매출 성장과 판매 상품 다각화 기대감
3.    주주친화적
Exit Plan :  1) 투자 아이디어 훼손 시
2) 내재가치 달성 시 

 

1.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증권 정보 

종목(종목코드명)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337930)
작성일 (연/월/일)
22/11/21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발행 유통 주식 수는 29,266,589 주이며, 2022년 11월 21일 기준 가격이 4,945원으로 시총 1447억 원에 해당하는 기업입니다. PER은 18.98 배 EPS는 약 266원 정도의 벨류에이션을 갖고 있습니다. 

 

2.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지배 구조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강민준, 이수연 대표이사가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대표 이사는 부부로 지금까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을 키워오고 있습니다. 이수연 대표는 지속적으로 지분을 매수하고 있는데, 강민준 대표이사의 SNS 내용을 살펴보면 이수연 대표는 소득의 대부분을 자사주 매입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산업분석

1) 애슬레저 산업 정의

애슬레저는 애슬레틱 (Athletic)과 레저 (Leisure)의 합성어로 일상복처럼 입을 수 있는 스포츠웨어를 뜻합니다.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가장 고성장하고 있는 카테고리 중 하나로, MZ 세대의 주력 의류 소비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슬레저 산업의 규모는 2020년 기준 3조 원을 기록하였으며, 2016년 산업 규모가 1.5조 원임을 감안하면 짧은 시간 내 2배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데, A) 건강 관리 및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인구가 증가했다는 점, B) 일상생활에서 레깅스, 조거 팬츠 같은 애슬레저 의류를 입는 것에 익숙해졌다는 점, C) 가벼운 등산 코스나 러닝 트랙에서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 대신 레깅스를 입는 여성이 증가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성장성이 유지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A) 건강 관리 및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인구가 증가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조사에 따르면 주 2회 이상 규칙적으로 체육 활동에 참가하는 인구 비율은 2021년 49.8%로 전년대비 약 2.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10대와 20대는 특히, 3.0%, 2.7% 증가한 55.0%, 63.6%를 기록하며 건강 관리 및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인구 증가에 대한 근거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B) 일상생활에서 레깅스, 조거 팬츠와 같은 애슬레저 의류를 입는 것이 익숙해졌다. 

의류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트렌드, 인기 그리고 사회적 상황입니다. 애슬레저가 인기를 얻은 것은 이 3 가지의 박자가 맞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먼저 MZ세대의 놀이터 중 하나인 SNS에서 운동은 놀이이자 일상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운동 관련 유명 해시태크 #헬스타그램, #오운완 등을 검색해보면 약 1천만, 100만 건의 게시글이 집계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운동으로 변화된 몸을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바디프로필 역시 인기를 얻었으며, 골프/테니스 등 스포츠의 인기도 끊임이 없었습니다. 또한,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며 출근 복장이 캐주얼화된 회사가 많아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이후 크롭탑, 숏 패딩 등 짧은 상의가 여성들에게 유행하면서 레깅스 / 하이웨스트 같은 하의 라인을 노출하는 패션이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3가지 상황이 맞물리면서 레깅스, 조거 팬츠는 편안하면서 멋스러움을 연출하는 패션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C) 가벼운 등산 코스나 러닝 트랙에서 기능성 아웃도어 대신 레깅스를 입는 여성이 증가했다.

필자 역시 운동을 즐겨하는 30대로, 등산 혹은 러닝 / 산책 코스에 종종 가서 가벼운 운동을 즐기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이러한 등산/러닝 코스에 레깅스를 입고 달리는 여성 혹은 남성이 눈에 띄게 많이 보이게 되어 이러한 기업을 조사한 게 투자 아이디어의 시작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마찬가지로 현재 조사하고 있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그리고 경쟁 브랜드 중 하나인 안다르의 공통 연관 순위를 검색하면, 일상 / 등산 / 스포츠 등이 검색됩니다. 최근 젝시믹스/안다르/룰루레몬에서 출시하는 옷들은 여전히 요가나 필라테스 등에서 착용할 수 있는 실내용 복장뿐만 아니라 등산 혹은 러닝 등 아웃도어 운동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는 기능성 의류들의 출시가 늘고 있습니다. 

 
4. BM 분석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온라인에 최적화된 브랜드 및 상품 연구개발(R&D)과 마케팅 노하우를 보유한 기업으로, '일상 속 제품들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Brand X'라는 기업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Health & beauty 영역에서 D2C(Direct to Customer, 온라인 직접 판매) Leading Company로 성장하고 있으며, 패션, 뷰티, 건강기능식품 등 서로 다른 영역에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어,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산업 특성뿐만 아니라 각 브랜드가 속한 시장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독보적인 소재 개발 능력 및 차별화된 브랜드 기획 능력, 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통해 향후에는 글로벌 D2C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해외시장 본격 확대 및 Digital Fashion으로의 진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일상 속 제품들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Brand X라는 기업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 Health & Beautry 영역에서 D2C Leading Company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패션 뷰티,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트랜드와 관련된 회사에서는 그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현재 잘 하고 있는 의류 사업에 집중하고 글로벌 M/S를 확대하는 쪽으로 사업 방향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고민은 현재 대표이사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앞으로의 방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종속기업으로는 다양한 자회사가 있습니다만, 최근 IR자료 (3분기)를 확인한 결과 일부 정리 및 통합을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젝시믹스에서 나오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젝시믹스의 성장 그리고 일본 지사의 성장을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2년 3분기 IR 자료

 100% 생산은 외주를 주고 있습니다. 다품종 소량 생산을 하고 있다 보니, 원가가 조금 더 들더라도 국내 업체에 맡겨서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 앞으로도 100% 외주 생산을 할 것인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판매는 D2C 즉,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고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매출액의 약 80%) 

젝시믹스의 주요 제품은 회사의 로드맵을 기반으로 개발 및 판매되고 있습니다. 최근 골프웨어/키즈웨어의 출시가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애슬레저에서 시작하여 종합 의류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는 로드맵이라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728x90

 

5. 기업분석

1)  꾸준한 매출 성장과 판매 상품 다각화 기대감

기업분석을 시작하기에 앞서, 현재 각 사업 성과 및 추진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젝시믹스는 매분기 꾸준한 성장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 오프라인에서 아주 잘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온라인 / 오프라인 / 해외 수출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각 매출 추이는 하기와 같습니다. 

 

온라인 트래픽을 확인해보면, 자체 브랜드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SNS에서 엄청난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No.1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채널을 다각화하며 젝시믹스를 알리고 매출 확대 및 공격적인 출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 K-애슬레저를 역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진출 국가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분기 매출은 YoY 기준 약 133% 신장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 주주친화적인 기업

주주친화적인 전략을 갖고 있는 기업은 늘 기대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배당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최근 약 33억 원의 자사주 소각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운영 방침은 경영진이 기업 가치를 늘 고려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시가총액이 많이 감소하였는데, 이러한 친화적 정책이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높은 관심으로 환원될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6. 내재가치, 목표 주가 및 안전 마진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내재가치는 앞으로의 매출 성장을 기반하여 내재가치를 산정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Multiple을 이용하여 내재가치를 산정해보겠습니다. 

2022년 매출 목표는 2000억입니다. 2024년 매출 목표는 4000억입니다. 
> 애슬레저 산업은 2020년 약 3조 원에서 젝시믹스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 1500억을 기준으로 산정해보았습니다. 2020년 기준 시장 점유율은 약 5% 전후이나, 이후 애슬레저 산업은 2024년 5조 이상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젝시믹스의 M/S 역시 현재 매출 성장 수준으로 계산해볼 경우, 2024년 매출 목표는 희망적으로 4000억을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매출 목표 : 4000억 (2024년)

영업이익 : 280억

순이익 : 220억

 

Target PER 은 15.00 수준으로 고려하였습니다. 목표 EPS는 280억/29,266,589주이며, EPS는 약 956원입니다.  위에서 상정한 이익으로 추정하여 이로 인해 계산된 목표 주가는 약 14,350원입니다.

 

11월 현재, 내재가치의 괴리율은 약 65%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Exit Plan은 투자 기간 약 2~3년, 목표 주가 달성 시 신규 검토 혹은 매도할 예정이며, 투자 아이디어 훼손될 경우 매도할 예정입니다. 

 

728x90

댓글